정보공간_1

[UX] Paper Prototyping에 관련된 이야기 본문

IT 놀이터/IT Storehouse

[UX] Paper Prototyping에 관련된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5. 31. 02:38

안녕하세요? ^^ 삼성소프트웨어멤버십 신촌지역 18기 백성욱입니다. 

저는 현재 대학원에서 HCI를 전공하고 있는데요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할까? 고민고민 하다가 소프트웨어 개

발자들도 UX와 관련된 지식을 알고있으면 좋을것 같아서 UX를 주제로 포스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 첫번째 주제로 Paper Prototyping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개발자분들 생소하시죠? Paper Prototyping이 뭐야? 이거 왜 해야되는 데??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

니다. 자 그럼 먼저 소프트웨어의 Interface가 어떻게 변해왔는 지 한번 살펴볼까요?

 


옛날에는 Card Punch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고 시대가 흘러 커맨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죠. 그리고 최근에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은 WIMP (Window, Icon, Menu, Pointer)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소프트웨어에서 기능과 성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들이 이러한 기능들을 사용하기 쉽게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Paper Prototyping은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빠르고 쉽게 설계를 해보고 고쳐야 될 점이 발견되면 곧 바로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소스코드 작업이 진행되기 전에 미리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비주얼베이직의 아버지이자 퍼소나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한 앨런쿠퍼는 "퍼소나로 완성하는 인터렉션 디자인"책에서 소프트웨어 설계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습니다.

1. 가장 먼저 Paper Prototyping과 같은 툴을 이용하여 유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라.

2. 설계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반복적으로 테스트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수정하라.

3. 테스트가 완료된 유저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소스코드로 구현해라.

즉 소스코드로 구현하기 전에 Paper Prototyping을 통해 사전에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고 개선하라는 것이죠.

IBM의 DeveloperWorks에 Paper Prototyping에 관련된 기사를 보면 가장 처음에 "Sure, it's low-tech, but this usability esting method can help you sidestep problems before you write your codd"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말은 Paper Prototyping은 기술적으로 수준높은 역량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사용성 테스트와 관련된 문제점을 발견하는 데 상당히 유용한 도구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 유저 인터페이스를 잘 설계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소스코드로 구현하기전에 Paper Prototyping을 이용하여 사전에 테스트를 해보고 수정단계를 거치고 나서 구현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훨씬 유용한 프로세스이죠 ^^ 

Paper Prototyping이 왜 중요한지 조금 감이 잡히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Paper Prototyping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

위의 그림을 보시면 왼쪽은 탭 컨트롤, 오른쪽은 웹 사이트를 Paper Prototyping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Paper Prototyping의 목적은 빠르고 쉽고 수정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므로 각각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아주 세세하게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중에 하나가 Paper Prototyping을 만들 때 화면을 캡쳐하거나 컬러로 출력해야 되나요?입니다. 그것에 대한 대답은 NO!

종이위에 펜으로 유저 인터페이스의 의미전달만 할 수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네모박스를 그려넣고 Button이라고 썼을 경우 사용자들이 버튼으로 인식할 수만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OK!

마지막으로 Paper Prototyping을 이용하여 유저 인터페이스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드릴게요. 먼저 Paper Prototyping으로 소프트웨어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사용자들에게 시나리오에 따라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이 불편한지를 반복적으로 피드백을 듣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유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Paper Prototyping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종이로 그린 것이기 때문에 코드로 구현된 유저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효과를 표현 못하거나 어렵다는 점이 단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의 스크롤 기능이나 다운로드 및 소프트웨어의 반응시간같은 것들은 Paper Prototyping으로 표현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Paper Prototyping을 통해 PDA 소프트웨어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Video Prototyping이라고 부르는 데 이것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 때 소개드리겠습니다. ^^





긴 글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