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간_1

Friendship 3기 전남대학교 정보보호119 11월 활동 이야기 본문

SSM STORY/SSM Friendship

Friendship 3기 전남대학교 정보보호119 11월 활동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2. 3. 15:55

 

 

안녕하세요. Samsung SW Friendship 입니다! 

전남대학교 정보보호119의 11월 소식입니다.

 

과학기술 창작대전 2차 예선에 통과한 전남대학교 정보보호119!

어떠한 아이디어로 통과했는지 궁금한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소프트웨어 프랜드쉽 11월 활동 보고서

 

정보보호119

 

 

1. 신입회원 및 준회원 세미나

 

 

중간고사 이후 바로 세미나를 시작하였습니다. 10월에 이어서 신입회원들은 C 프로그래밍과 네트워크 세미나, 준회원들은 암호 알고리즘, MFC 프로그래밍, 웹 개발을 통한 웹 해킹 실습 등의 개인 연구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2. 과학기술 창작대전 2차 예선 합격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는 2014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에 참가하였습니다. 5가지 분야 중에서 과학기술, ICT 생활 정보 관련 앱 개발 분야에 참가하였습니다. 저희 동아리에서는 모바일과 PC를 연동한 보안 소프트웨어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였고, 1차 예선에 이어서 2차 예선에 합격하여 추가 사업 지원금 200만원을 받았습니다. 지원금으로 필요한 도서, 비콘, 스마트폰과 같은 기자재를 대여 및 구매하여 꾸준히 공부하고 개발하여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3. 홀리쉴드, H.U.S.T 출전

 

 

 

동아리 회원들과 해킹 방어대회 본선 출전을 목표로 웹 해킹, 디지털 포렌식, 리버스 엔지니어링, 네트워크, 모바일 5가지 분야에 대해서 각자 일주일동안 과거 해킹 방어대회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풀고 정리하여, 풀이법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각자의 실력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공부 방향을 잡을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4. ITL 악성코드 수집 및 분석 교육

 

 

 

서울에 위치한 사이버보안 전문교육 및 역량평가 전문기관인 ITL에서 악성코드 수집 및 분석 교육을 받았습니다. 누리랩 최원혁 대표에게 필드에서 사용되는 실제 기술과 보안 분야에서 일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해주었던 조언들은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 정보보호119 선배님들과의 만남

 

수도권의 보안 관련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정보보호 선배님들을 뵙고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인생의 선배로써 후배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주시는 선배님들께 감사의 말도 전하고, 따뜻한 조언과 더불어 앞으로 정보보안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들을 들을 수 있었던 좋은 자리였습니다. 저희들은 부족함을 깨닫고 더욱 더 노력하기로 다짐했습니다. 


 

6. U.U.U 정보보안 연합 동아리 세미나

 

 

성균관대학교에서 주최한 U.U.U 정보보안 연합 동아리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정보보안 동아리들끼리 교류할 기회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이번 세미나는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주로 IOT 보안과 웹에서 자료 수집에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벌써 2014년 U.U.U 세미나도 한번 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다음엔 지금까지 준비한 U.U.U 프로젝트를 발표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마무리를 잘 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