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간_1

[PhysX] 1부 PhysX 입문! 본문

IT 놀이터/IT Storehouse

[PhysX] 1부 PhysX 입문!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15. 17:54


안녕하세요. 대구 멤버십 20-1기 박수완입니다.

저는 NVIDIA의 PhysX 엔진에 대해서 소개 할까 합니다.

하지만 PhysX에 대해서 알기전에 3D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어야 함을 앞서 말씀드립니다. 
저 또한 현재 PhysX에 대해 틈틈히 공부중이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포스팅함을 알려드립니다! +_+)
부족하거나 미흡한 점이 있으면 많은 지적 바랍니다. o(T_T)o

이번 글은 PhysX 소개와 설치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일단!

PhysX가 뭐하는건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PhysX에 관해서 간단한 소개 및 예제영상을 올려보겠습니다

PhysX는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관련 장비를 개발, 제조하는 NVIDIA사의 물리 엔진 이름입니다. 게임에서 물리 연산은 매우 까다로운 부분이기 때문에 계산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빠르게 하느냐가 게임의 속도나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그 물리 연산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물리 엔진입니다.  여기서 물리연산이란 게이밍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게임 속 오브젝트가 어떻게 움직이고, 상호작용하면서 그들 주변의 환경에 반응하는지에 대한 모든 것입니다. 물리연산이 없는 많은 최신 게임에서는 오브젝트가 실생활에서 행동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 게임 엔진 = 물리 엔진 +렌더링 엔진 +사운드, 인공 지능 기술 등

이렇게 공개된 물리 엔진을 사용하면, 게임 개발자들은 자신이 별도의 물리 엔진을 개발하지 않아도 돼서 좋습니다!  자신만의 고유한 물리 법칙을 구현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똑같은 물리 엔진을 만들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PhysX를 사용하면 물리엔진을 따로 개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PhysX를 사용해서 만든 게임을 몇 개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게임 실행시 PhysX System Software 설치를 해야 하는 게임들!)

PhysX 라이센스? 라이센스는 상업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이상 100% Free입니다!

일단 PhysX가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알기 위해 동영상을 몇 개 올려봅니다.

더많은 동영상은 Youtube에서 PhysX 검색바랍니다!




이제 PhysX를 다운 받아야 합니다!

다운받기 위해서는 PhysX Developer Zone(http://developer.nvidia.com/physx-downloads)으로 가서 다운을 받습니다.

하지만!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T_T

SDK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NVIDIA에 계정 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계정 등록을 신청하면 3일~21일 사이에 승인을 받게 됩니다. (저는 3일 걸렸음!)

참고로 계정등록시 성의껏 안쓰면 계정 승인 안될수도 있습니다. T-T

등록 절차 및 다운로드는 잘 정리된 다른 분이 남겨주신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PhysXinfo.com(http://physxinfo.com/news/901/how-to-register-developer-account-to-get-physx-sdk-access/)


간단히 정리하면

1. 계정 등록을 한다.

2. 승인을 기다린다.

3. 로그인한다.

4. 다운로드 받는다!

입니다.


다운로드는 로그인 후 다음 그림 처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까지 말씀 드린건 SDK 다운로드 관련해서 말씀을 드렸고, NVIDIA PhysX System Software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2.8.4 다운로드 Note에 system software가 필요없다고 되어 있지만! 안되는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설치해줍니다.)

1. NVIDIA PhysX System Software (http://www.nvidia.com/object/physx-9.10.0513-driver.html)

2. PhysX 2.8.4 PC SDK (현재 최신은 3.1인데 Sample은 2.8.4가 많으므로 이것을 택했습니다 @_@; 사실은 제가 보던 것이라 허허!!!;)

두 가지를 받으셔서, System Software를 설치 하신후 SDK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프로그램-NVIDIA Coporation-PhysX SDK 2.8.4-Samples-Executables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어떤 샘플이 있나 보는 것도 중요 하겠죠? 이제 샘플을 신나게 가지고 놀기 바랍니다!

다음은 SampleCloth 실행 화면입니다.

이건 SampleParticleFluid 실행 화면입니다.



시험 기간의 압박으로 오늘은 여기까지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PhysX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다시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