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간_1

[4기 강남 이상훈] Mobile Accessibility[모바일 접근성]-Part 1 본문

IT 놀이터/Elite Member Tech & Talk

[4기 강남 이상훈] Mobile Accessibility[모바일 접근성]-Part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0. 2. 05:27

 아이폰 출시로 부터 시작 된 스마트폰의 열풍은 6년이 지난 지금, 스마트폰은 놀라울 정도록 진화하였고, 모바일 플랫폼은 치열한 경쟁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모바일 등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들의 소리 없는 전쟁이 치뤄졌었고, 지금은 iOS(아이폰)과 Android(갤럭시)의 양강 체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그림1. 아이폰(iOS) VS 갤럭시(Android) [출처: 애플 홈페이지 , 삼성전자 홈페이지 캡쳐]


 이러한 추세에서 현재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67.7%(2012년 SA에서 발표)가 된다고 합니다. 실로 엄청난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3명중 2명 꼴로 스마트폰이 보급된 것이니,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는 아이나 최고령 노인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저 수치는 2012년 기준이니 2013년을 기준으로 한다면 ......정말 엄청난 보급률 입니다. 


 이렇게 많이 보급이 된 스마트폰은 많은 SW 개발자들에게 기회를 열어 주었습니다. 이들에게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 이를 통하여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분위기는 국내에 다시 한번 벤처 붐을 일으키게 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개발자와 학생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있으며, 서점에서도 관련 서적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마트폰이 운영체제 또는 플랫폼을 포함하고 인터넷일 되면서 웹이나 PC에서만 논란이 되고 있었던 접근성 개념이 모바일로도 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발자나 학생들은 접근성 개념을 무시한 채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였을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아니 무시하다기 보다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모바일 SDK관련 블로그나 서적들을 참고 하더라도 접근성에 대한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없는게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포스팅에 접근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접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3번의 포스팅을 포함해 총 4번의 포스팅을 통하여 모바일 접근성에 대하여 전하고자 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본 포스팅을 접하고, 접근성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접근성이란 무엇일까요??

 월드 와이드 웹을 창시한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는 웹이랑 '장애에 구애없이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접근성은 바로 이러한 개념입니다. 접근성이란 장애를 가진 사람이든, 일반적인 사람이든 모든 사람들이 어떠한 구애를 받지 않고 동등하게 정보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접근성의 개념은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하여 적용하지만, 일반 사람들도 어떠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ex> 시끄러운 지하철 안, 요리 중 , 라섹 수술, 부상 등)장애인들과 마찬가지인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따라서 접근성이란 궁극적으로 보았을 때는 모든 사람들의 편의를 위한 것이 접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2. i-Phone Siri 와 Galaxy - S voice [출처: 애플 홈페이지 , 삼성전자 홈페이지 캡쳐]

 

 약 1년적 열풍적으로 불었던 siri와 s-voice 등의 보이스를 이용한 컨트롤 기능 또한 접근성의 개념으로 부터 출발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핸드폰을 컨트롤하는 것이 과연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눈이 안보이는 장애를 가졌다거나, 눈을 다쳤거나, 운전중과 같이 손을 사용할 수 없는 제한적인 환경 또는 상황에 놓였을 때는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분명히 보이스 컨트롤을 이용하게 되면 매우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작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들은 점점 인간중심, 사용편의성, 사용자 경험(UX)들을 중요시하며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들이 더욱 중요시 될 수록, 접근성의 개념 또한 더욱더 발전하고, 중요시되게 될 것입니다. 


모바일 접근성이란??

 위에서 접근성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까지의 접근성 개념은 대부분 웹을 기반으로 접근성 지침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연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접근성이란 개념이 웹이 만들어 지면서부터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바일의 접근성도 웹의 접근성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모바일은 웹 환경보다 보조기기를 더욱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고, 들고 다닌다는 차이점이 있을 뿐, 근본적으로 인간이 정보를 얻고, 기기를 조작하는데 겪는 불편함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점점 더 웨어러블 컴퓨팅이 발전하고, 클라우딩 서비스가 발전 할 수록 모바일 기기들의 사용성을 더욱 높아 질 것이고, 웹에 접근하는 방식도 기존 PC가 아닌 모바일 기기로 접근을 더욱 많이 하게 될 것임으로, 앞으로 모바일 접근성의 개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접근성이란 무엇을 이야기 하는 것일까요?? 모바일 접근성이란 모바일 Device(핸드폰, 스마트 워치 등), 모바일 Web/App(모바일에서 사용하는 콘텐츠의 접근성), 모바일 Assistive Technologies(모바일 디바이스의 이용 편의를 위한 보조기기) 이를 모두 포함합니다. 즉 모바일 디바이스 자체 또한 접근성을 준수 할 환경이 되어야 하고, 모바일에서 작동하는 Web과 App 모두 접근성의 대상입니다. 또한 Mobile 디바이스와 연동되어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는 Assistive Technologies 또한 모두 모바일의 접근성 개념이 포함됩니다. 


그림3. 모바일 접근성

 어떻게 보면 웹보다 접근성을 준수하기에 더욱 까다롭지 않을까 생각됩니다ㅜㅜ. 일반적으로 모바일에서 접근성 메뉴들은 모두 장애인들을 위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다 싶이, 접근성 준수는 결국 모든 사용자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은 점점 더 변해하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사람들이 장애에 구애받지 않고, 동등한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도록 우리와 같은 개발자들이 더욱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접근성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을 드리지 않더라도, 심지어 코드 한 줄만 삽입하더라도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의 편의를 줄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최소한이지만, 이 최소한이 사용하는 사용자로 하여금 많은 만족도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행전안전부와 고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에 의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사항과, 권고사항으로 분류하여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접근성 준수사항, 그리고 그 다음 포스팅에서는 권고사항을 간단한 예시와 예제(android기준)로 정리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분이라도 모바일 접근성을 고려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 아래에 iOS와 Android의 접근성 관련 정보가 있는 페이지의 링크를 남겨 놓고 이번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Accessibility 

http://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ui/accessibility/index.html

Accessibility Programming Guide for iOS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iPhoneAccessibility/Introduction/Introduction.html


참고자료 : 

삼성전자 김병우 선임연구원 - 안드로이드 앱 접근성 제고 기법

 - http://gov.seoul.go.kr/files/2013/01/50f63ef37e4376.8426400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