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간_1

[2기 대전 김호원]Concerto MCU 1. 개발환경 구축 본문

IT 놀이터/Elite Member Tech & Talk

[2기 대전 김호원]Concerto MCU 1. 개발환경 구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8. 17. 01:31

안녕하세요 대전멤버십 21기 김호원입니다.

제가 포스팅 할 내용은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MCU DSP를 제작하는 TI사에서 제작한 Concerto MCU입니다. Concerto MCU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C2000 계열에서 가장 최근에 나온 계열입니다.

이 글은 간단한 Concerto MCU를 소개하고, 이를 사용하기 위한 개발 환경 설치 과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oncerto MCU의 특징은 C2000 C28x코어와 ARM Cortex-M3코어를 합쳐서 듀얼코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단일 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컨트롤 부분과 통신 부분을 분리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Host System Control System부분으로 분리가 되어있고 Shared영역을 가진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두 칩간의 별도의 선이 없이 통신이 가능해서 편리하게 듀얼로 시스템을 구성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F28M35H52C 이 코어만 출시되어 있어서 이것을 이용해서 진행을 하겠습니다. 


전원은 3종류가 필요한데 3.3V, 1.8V, 1.2V 이렇게 필요합니다. 크리스탈은 3M~ 100M까지 부착이 가능하고 특이 사항으로는 칩 바닥 면에 GND가 있습니다. 핀 부분에도 있으나 1개밖에 없으므로 되도록이면 연결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은 3.3V 1.8V 1.2V 이 3종류의 전압이 나오는 레귤레이터가 있으나 너무 작아서 손으로 직접납땜을 할 수가 없어서 2개로 나눠서 제작을 했습니다. 크리스털은 20Mhz x-tal을 이용해서 제작을 했습니다.

모듈 회로도는 PDF파일을 올렸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서 참고 하세요.

PCB회로도.pdf

(노이즈나 기타 회로 안정성이 높진 않지만 간단하게 사용하시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회로도를 바탕으로 제작한 모듈입니다. PCB 가격 절감을 위해서 양면으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먼저 개발환경을 구축할 때 필요한 것들은 CodeComposerControlsuite JTAG이 필요합니다.

먼저 CodeComposer TI제품들에 사용하는 IDE로서 source code editor, project build

environment, debugger, profiler, simulators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processors.wiki.ti.com/index.php/Download_CCS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CodeComposer V4를 사용하시려면 4.2.5이상 버전으로 사용을 하셔야 됩니다. 4.2.4 C28코어 쪽에 Flash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RAM에 사용하실 때는 상관이 없습니다.)

V5 V4는 사용하게 되면 JTAG XDS100 스리즈를 사용해서 제한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Ti.com 아이디가 있어야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인 5.2.1을 다운을 받고 실행을 해서 설치를 하면 됩니다. 중간에 사용할 종류의 코어들을 선택하게 되는데 필요한 것들을 체크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Concerto MCU만 사용하실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C28x만 체크하고 설치하시면 좀 더 빨리 설치가 가능합니다.

 

 

 

라이선스가 있으신 분은 ACTIVATE로 설정을 하시고, 없으신 분은 90일로 설정을 하시고, XDS100을 사용하실 분은 FREE LICENS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XDS100으로 설정하고 진행을 하겠습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클립스 기반으로 V4부터는 바뀌게 되어서 기존에 V3 익숙하셨던 분들은 사용이 어색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 부분에 Licensed라고 뜨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 입니다.

다음으로 controlsuite C2000계열의 MCU의 라이브러리와 예제들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라이브러리나 예제들을 찾아보기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추가 되거나 변경되는 것들을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해주어서 최신버전으로 유지하면서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http://www.ti.com/tool/controlsuite <-여기서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는 특별한 것 없이 Next>만 눌러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마치시고 실행을 시켜보면 이런 창이 뜨게 됩니다.

나온지는 한 1년 정도 되었지만 가장 최근에 나온 MCU라서 Concerto광고가 나오네요^^

설치경로를 별도로 지정을 하지 않으면 -> C:\ti\controlSUITE 다음 경로에 설치가 되는데

Device_support 폴더에 지원되는 MCU별로 라이브러리와 예제가 있습니다.

F28m35x Concerto MCU라이브러리가 있는 폴더 입니다.

제가 처음 사용 했을 때는 vBeta밖에 없었는데 현재는 100부터 140까지 업데이트가 되어있네요

다음으로 JTAG XDS스리즈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100을 사용하시게 되면 V2이상 버전을 사용하셔야 되고 V1은 사용 하실 수 없습니다. 510같은 경우는 옛날 버전을 사용 해봤는데 사용이 가능 합니다. 560은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서 사용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드라이버는 다음과 같이 잡혀 있으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설치를 마치셨으면 프로젝트를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번에는 프로젝트 생성부터 해서 진행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