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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GRE(Object-Oriented Graphics Rendering Engine) 소개 본문
OGRE(Object-Oriented Graphics Rendering Engine) 소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9. 19:46소개
안녕하세요. 전주 멤버십 21기 김현준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렌더링 엔진인 OGRE(Object-Oriented Graphics Rendering Engine)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선, OGRE엔진은 쉽고 편리하게 3D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Open-GL, DirectX 도 있는데 엔진을 사용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 실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더 쉽습니다”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쉬운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openCV라는 영상처리 라이브러리를 아실 것 입니다. 보다 쉽게 영상처리를 할 수 있게 도와주죠. 그것을 가지고 하면 모든 영상처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까요? 그것과 비슷합니다. 엔진은 그래픽스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해줄 뿐,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자, 이제 OGRE엔진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OGRE엔진으로 게임을 만들기 보다는 증강현실을 구현할 때 활용했습니다. 참 좋더군요. 뒤 부문에는 OGRE엔진으로 성공한 프로젝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설치
1) http://www.ogre3d.org/ 접속합니다.
2) Download –> SDK –> Current Release
저는 OGRE 1.7.3 SDK for Visual C++ .Net 2010 (32-bit)를 받겠습니다.
3) OgreSDK_vc10_v1-7-3.exe를 설치합니다. 설치한 폴더를 잘 기억해 두세요. 환경변수를 지정해야하니까요.
4) 환경변수 설정하겠습니다.
5) 이제 마지막입니다. Ogre Project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 줄 수 있는 Ogre Project Wizard로 Project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OGRE을 올릴 수 있는데요. 익숙해지기 전까지 Wizard을 사용하는 것 권장합니다. 이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셋팅이 쉽다는 것 입니다. 위와 같이 환경변수를 지정하면 알아서 링크까지 해주기 때문입니다.
http://code.google.com/p/ogreappwizards/ 여기로 가서 자신의 컴파일러와 맞는 Wizard을 받으세요.
6) 그러면,
Visual Studio – 새 프로젝트를 누르면 OGRE Application을 누르고 원하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시고 Run 해보세요.
결과
짠!! 이렇게 뜹니다. 멋있죠?!
OGRE 3D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제부터 Project을 완성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http://www.ogre3d.org/tikiwiki/Tutorials 이 곳에 한번 가보세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하지만, 그래픽스란 다른 프로그래밍과는 다르게 특수하다고 생각해요. 그 특수함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래야 OGRE 3D도 마음을 열고 여러분께 다가올 것이라 생각해요.
지원 언어?!
위와 같습니다. 물론 기반은 C++입니다.
끝내며...
우선 여기까지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냥 끝내기 아쉽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OGRE엔진으로 성공한 게임 동영상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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