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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기 강남 이상훈] Mobile Accessibility[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Part 4 본문
[4기 강남 이상훈] Mobile Accessibility[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Part 4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1. 30. 18:10안녕하세요. 강남멤버십 22-1기 이상훈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행정안전부고시 제2011-38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접근성 점검 메뉴얼 [v1.0]" 을 참고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권고사항 중 평가 제외항목 3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권고사항 리스트 8가지 중 평가 항목 5가지를 적용 방법과 함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까지 마치게 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준수사항7가지, 권고사항8가지]을 모두 포스팅 하게 됩니다. 마지막까지 정독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권고사항 평가 항목 5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컨트롤간의 간격은 충분하게 배치하여 사용자의 의도와 관계 없이 다른 컨트롤이 눌려지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컨트롤간의 배치는, 컨트롤간의 중심점 사이의 간격이 13mm(절대적인 수치로)이상이 될 수 있도록 배치 하여야 합니다.
WVGA(800x480 픽셀) 기준으로 컨트롤 중심간 120 픽셀 이상 거리가 발생하도록 컨트로를 배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림1] 컨트롤 간의 간격을 준수한 사례 (출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점검 매뉴얼(안드로이드))
[그림1]과 같이 각 컨트롤 간의 거리가 120px(WVGA 해상도 , 240dpi 기준)이상 충분히 간격을 제공하여 오작동 확률을 낮춰 주어야 합니다.
아래는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높은 점유률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각 제품별 권장 간격입니다.
제품명 |
LCD 크기 |
권장 간격 (13mm 이상) |
갤럭시 S |
4인치 , 100.8mm |
120px이상, 80dpi 이상 |
갤럭시 S 2 |
4.3인치, 109.2 mm |
110px 이상, 72.6dpi 이상 |
갤럭시 탭 10.1 |
10.1인치, 256.5mm |
122px 이상, 122dpi 이상 |
갤럭시 노트 |
5.3인치, 134.62mm |
145px 이상, 72.5dpi 이상 |
2. 알림기능
@Override
public void CreateDialog(String title, String message) {
AlertDialog dlg; AlertDialog.Builder builder = new AlertDialog.Builder(this);//Title과 Message 설정 builder.setTitle(title); builder.setMessage(message); //취소 버튼 builder.setNegativeButton("취소", new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DialogInterface dialog, int which)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취소 버튼을 눌렀을때 행동 }});
//확인 버튼 builder.setPositiveButton("확인", new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DialogInterface dialog, int which)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확인 버튼을 눌렀을때 행동 }});
}
3.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성
4. 깜박거림의 사용제한
5. 배경음 사용제한
오늘까지 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 중 준수사항 7가지와, 권고사항 8개지를 모두 알아 보았습니다. 접근성이란, 어떻게 보면 장애인들을 위한 특정 영역으로 여겨질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어떠한 상황이나, 신체적 장애에 구애받지 않고 IT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폭 넓은 학문 입니다.
여러 사람들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개발자 및 기획자들이 이를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고려조차 하지 않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모든 접근성 지침을 지키기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코드 한줄만 삽입하더라도 더욱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고, 더욱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신 분들께서는 앞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데 있어, 많은 사람들을 더 배려해 줄 수 있는 그러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
한국정보화진흥원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접근성 점검 메뉴얼[v1.0]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 - 행정안전부고시 제 2011-3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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