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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 강북 이보희]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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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 강북 이보희]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1. 24. 22:41

 안녕하세요. 강북멤버십 22-1기 이보희입니다.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C# 프로젝트 작성

 1) C#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2)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네임스페이스를 추가해준 뒤 다음과 같은 소스를 작성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MakeDLL.dll")]

        private static extern double Sub(double a, double b);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result;

            result = Sub(1.0, 3.0);

            Console.WriteLine(result);

        }

    }

}


 - [DllImport("MakeDLL.dll")] : 사용할 dll을 명시하는 코드입니다. 실행파일과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전체 경로가 아닌 dll의 이름만 써 주었습니다. 실행파일과 다른곳에 dll이 존재할 경우 dll의 전체 경로를 적으면 됩니다.

 -  private static extern double Sub(double a, double b) : dll 안의 사용할 함수를 명시해준 부분입니다.


 위 소스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dll이 실행 파일과 같은 경로에 존재해야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되므로 실행파일이 존재하는 곳에 dll을 복사해 줍니다.
 

컴파일 후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으로 만든 dll은 간단히 참조추가 하는것으로 dll 사용이 가능하지만 C/C++로 만든 dll을 참조할 경우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2. 데이터 타입

  dll 안의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간단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C#, C++에 동일하게 존재하는 데이터 타입을 사용했지만, C#에 존재하지 않는 포인터 혹은 이외의 데이터 타입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경우 아래의 표를 참조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WIN32

비관리C 데이타타입

C#

HANDLE

int

int

BYTE

unsigned char

byte

SHORT

short

short

WORD

unsigned short

ushort

INT

int

int

UINT

unsigned int

uint 또는 int

LONG

long

int

BOOL

long

int

DWORD

unsigned long

uint

ULONG

unsigned long

uint

CHAR

char

char

LPSTR

char*

string 또는 StringBuilder

LPCSTR

const char*

string

LPWSTR

wchar_t*

string 또는 StringBuilder

LPCWSTR

const wchar_t*

string

FLOAT

float

float

DOUBLE

double

double

 

char * 

char[] 



 표에 없는 데이터 형식의 경우, 동일한 크기의 데이터 형식과 매칭시켜주면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3. 포인터

 C#은 포인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C++에서 포인터를 전달할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C++의 모든 포인터는 C#의 IntPtr로 매칭시킬 수 있습니다. 혹은 out, ref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전하지 않은 코드를 허용함으로써 포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 C++의 포인터 대응 관계는 아래의 표를 참조하세요.


    
C# 용법관리되지 않는 용법MSIL 용법CLR에서 인식한 실제 MSIL 용법
기본 형식  
int argint argint[in] int
out int argint *arg[out] int &[out] int &
ref int argint *argint &[in, out] int &
구조체   
MyStruct argMyStruct argMyStruct[in] MyStruct
out MyStruct argMyStruct *arg[out] MyStruct &[out] MyStruct &
ref MyStruct argMyStruct *argMyStruct &[in, out] MyStruct &
문자열   
string argchar *argstring[in] string
out string argchar **arg[out] string &[out] string &
ref string argchar **argstring &[in, out] string &
클래스   
MyClass argMyClass *argMyClass[in] MyClass
out MyClass argMyClass **arg[out] MyClass &[out] MyClass &
ref MyClass argMyClass **argMyClass &[in, out] Myclass &

 

4. PInvoke.net

 C++ , C#간 마샬링은 주로 C++로 작성된 kernel32.dll 이나 user32.dll을 사용할 때 쓰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이 직접 만든 dll이 아닌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함수를 사용한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http://www.pinvoke.net/


사이트에 접속 후, 검색창에 사용하고자 하는 함수명을 입력하면 결과가 뜨게 됩니다.


 원하는 함수를 찾아 클릭하면 해당 함수의 C#, VB.Net 마샬링 코드가 나타납니다. 이 코드를 자신의 프로젝트에 복사해 사용하면 됩니다. 


 함수 뿐만 아니라 클래스나 구조체도 존재합니다. 이 코드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msdn.microsoft.com/ko-kr/magazine/cc164193.aspx